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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AI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공지능(AI)으로 세상을 바꾸는 인공지능(AI) 챌린지·해커톤 2025 시상식 개최

국민 생활 혁신 및 사회 현안 해결을 위한 다채로운 인공지능(AI) 서비스 선보여

 

가디언뉴스 이광신 기자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NIA’)은 11월 27일 목요일 용산 로얄파크컨벤션에서 「인공지능(AI)으로 세상을 바꾸는 인공지능(AI) 챌린지·해커톤 2025」 시상식을 개최했다.

 

「인공지능(AI) 챌린지 2025」는 통합테스트베드의 개발지원 도구를 활용하여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개발하는 경진대회로, 지난 9월, 총 124개 팀이 참가 접수했고, 심사를 거쳐 본선 진출 10개 팀이 선정됐다. 본선 진출 팀은 ▲네이버클라우드 ▲KT ▲업스테이지 ▲더존비즈온 ▲와이즈넛 등 빅테크 기업으로부터 9주간 멘토링을 받아 서비스를 개발했다.

이날 시상식에서 대상은 인공지능(AI) 기반 시각장애인용 대체자료 점역 솔루션을 개발한 ‘LUNA’가 수상했고, 응급환자 예측 및 관리 효율화를 위한 대화형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작한 ‘트리아제’와 사회 초년생 성장 시뮬레이션 게임을 출품한 ‘스토림’이 각각 최우수상을 차지하는 등 챌린지 부문에서는 총 7개 팀이 수상했다.

 

「인공지능(AI) 노코드 해커톤 2025」는 통합테스트베드에서 제공하는 노코드 개발 도구를 통해 ‘국민 생활 혁신형 인공지능(AI) 서비스’를 개발하는 대회로, 참가 신청한 총 47개 팀 중 9개 팀이 기획서 평가를 통해 본선에 진출했다. 본선 진출 팀은 11월 25일부터 27일까지 2박 3일간 해커톤에 참여했다.

 

해커톤 부문에서는 공공데이터·AI·MCP를 활용해 전세사기 위험을 사전탐지하는 안전계약 서비스를 출품한 ‘ASGI’가 대상을 수상했으며, AI가 영상 장면에 맞는 음악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서비스를 개발한 ‘도미넌트’가 최우수상을 받는 등 총 5개 팀이 수상했다. 시상식이 진행된 후에는 각 대회 대상 수상작 발표와 시연으로 이어졌다. 참가팀들은 수상작에 아낌없는 축하를 보내는 등 경쟁과 협력이 어우러지는 장을 형성했으며, 이번 챌린지와 해커톤 대회가 다양한 아이디어를 가진 사람들이 함께 성장하는 무대가 됐다.

 

과기정통부 김민표 인공지능인프라정책관은 “챌린지와 해커톤 두 대회 모두 국민이 자발적으로 탐색한 사회 문제 해결 아이디어를 인공지능(AI) 서비스로 구현하는 대회였다”며, “수상팀뿐만 아니라 대회에 참가한 모든 팀의 수고에 감사와 격려를 보내며, 이번 기회를 계기로 국민 누구나 아이디어를 인공지능(AI) 서비스로 구현할 수 있는 생태계를 만들어가는데 노력하겠다”고 밝혔다.